운행선 근접공사 ‘설계안전성(DFS) 검증업무 매뉴얼이 국가철도공단(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 발간되었습니다.
이것이 행정적인 구호에 그치지 않고 실제적으로 운행선의 근접공사시에 활용되기를 기대해봅니다.
이런것이 만들어지더라도 설계에서는 그냥 형식적인(관련업체 일거리 만들어주기 식)이 되지를 않고
시공단계어서 운행선근접공사시 한국철도공사등 관련기관의 무조건적인 차단공사지시 등 이런 폐단이 없이
설계-시공-협의 등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기대해봅니다......
□ 열차 운행선로 근접 작업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설계단계에서부터 작업자의 안전성 확보 여부를 심사하도록 설계안전성(DFS)검증업무 매뉴얼”을 공단 최초로 발간하고, 국토교통부, 한국철도공사, 한국교통안전공단, 부산교통공사, 철도기술연구원, 대학교 및 건설기술용역업자 등에 배포
○ DFS(Design For Safety:안전설계)는 시공과정에서 안전성이 확보될 수 있도록 작업장에 대한 위험요소를 분석하여 안전관리를 주도하는 설계 기법
□ 매뉴얼은 설계단계에서부터 작업자의 안전성 확보 여부를 검토하도록 △검증 기준ㆍ방법ㆍ절차 △분야별 설계심사 체크리스트 등 건설현장 안전설계를 위한 전반적인 사항 수록
○ 특히, 운행선 근접 작업에 대한 정부의 “공공기관 안전관리가강화”됨에 따라 관계법령에서 반드시 이행해야 할 내용 등을 상세히 담아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정리
○ 금번 매뉴얼이 본격 시행될 경우 열차 운행선 인접공사 설계부실에 따른 사고방지 등을 통해 사회적 비용과 인명피해 감소를 줄이기 위한 설계안전성 검증 제도의 체계적 운영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
자료는 용량관계로 링크 올립니다. 국가철도공단 홈페이지에서 다운 받을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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